티스토리 뷰

 

 2021년 부터 시작된 신용점수제의 도입으로 많은 분들이 혼란 아닌 혼란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나는 신용등급이 몇등급이야~ 이런식으로 표현하곤 했었죠. 그런데 올해부터는 신용을 구분하는 것이 점수별로 바뀌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신용점수별 몇 등급인지 볼 수 있는 표가 있다면 명확하게 내가 어느정도 등급에 있는지 알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오늘 준비해봤습니다.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내용 꼭 확인해보셔서 본인의 신용점수별 등급을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 습니다.

 

 

신용점수별 등급표

 아래의 표에 보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 대표 신용 평가기관인 마이크레딧과 올크레딧의 신용점수별 등급표 입니다. 점수는 1,000점을 기준으로 나뉘어지게 되는데요. 이 점수를 구간으로 나누어 1~10등급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5등급은 1000점이 만점이니까 500점 정도 되겠거니 생각했었는데 마이크레딧 기준으로 그보다 250점 높은 750점 이상이 되어야 5등급이 될 수 있겠습니다. 

 

 

 

각 등급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그렇다면 각 신용등급 혹은 신용점수 구간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으니 저렇게 나누어 놓았을 텐데, 어떤 혜택을 받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하위 구간인 9~10등급 구간은 위험구간입니다. 현재 연체중 혹은 과거 이전에 심각한 연체 경험을 보유한 이력이 있으면 신용점수가 낮아지게 되어 등급도 자연스럽게 낮아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하루 빨리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셔서 조금이라도 본인의 경제활동을 위해 신용등급을 올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8등급은 주의구간입니다. 제 1금융권과 비교하여 비교적 높은 금리에 금융거래가 많은 등급입니다. 또한 짧은 연체의 경험을 비교적 많이 가지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높은 구간입니다. 

 

5~6등급은 일반구간입니다. 7~8등급 보다는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금리가 높은 곳과 거래가 있는 고객, 단기연체 경험이 소량 있는 고객이며, 부실화의 가능성은 일반적입니다. 

 

 

3~4등급은 우량등급 입니다. 이 구간부터는 웬만한 금융권과의 거래가 가능한 구간입니다. 여기에 그치치 않고 지속적으로 질좋은 거래를 하게 되면 최우량등급인 1~2등급으로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2등급인 최우량등급입니다. 모든 금융거래가 가능한 등급 구간입니다. 연체경험도 없을뿐더러 오랜 기간동안 우수하게 신용거래 활동을 해온 분들이 받을 수 있는 구간입니다. 

 


오늘은 신용점수별 등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나의 신용점수는 몇점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신용점수 조회 하는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할테니 즐겨찾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