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옷가게에서 옷을 사면 항상 보는 것이 있죠. 빨래를 돌리시는 분이라면 꼭 봐야하는 것이 옷의 안쪽면 왼쪽 아래에 있는 라벨입니다. 그곳에 세탁표시기호가 적혀 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지금 입고있는 옷 왼쪽 아래를 들춰서 한번 보세요. 세탁 기호들이 여러개 보이실 것입니다.
오늘은 세탁표시기호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같은 물세탁이라도 어떤건 30이라고 표시되어있고 어떤건 40 등등 수많은 세탁표시기호가 있는데요. 이 글을 저장해 두시고 앞으로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링크 공유로 카톡에 보내놓으시면 언제든지 쉽게 꺼내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물세탁
위의 표를 보시면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보통 의류라벨에 적혀있는 세탁표시기호를 보시면 그림만 달랑 있어 많은 분들이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거야 라고 생각하실때가 많으실거예요. 쉽게 설명드릴게요. 네모난 세탁기 모양안에 숫자가 적혀있으면 그 숫자 온도로 세탁을 하시면 되고 숫자 앞에 약이라고 되어있으면 약하게 세탁하라는 뜻입니다. 세탁기 그림은 모두 손빨래와 세탁기 둘다 가능하는 뜻이구요. 그림 아래에서 2번째 처럼 손세탁이라고 적혀있고 세탁기 그림없이 컵모양의 그림은 세탁기 사용이 불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컵모양 안에 물이 담겨져있고 엑스표시가 되어있는것은 물세탁을 하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2. 산소와 염소표백제
다음은 산소와 염소표백제에 대한 세탁표시기호 입니다. 이건 쉬워요. 그림에 적혀있는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염소 표백이라고 적혀있는건 염소계 표백제로 표백 가능하다는 거예요. 엑스표시 되어있으면 안된다는 뜻이구요. 그림에 적혀있는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3. 건조 방법
제 개인적으로는 세탁표시기호를 딱 봤을 때 제일 헷갈렸던 그림이 바로 위의 사진 중 아랫 줄 첫번째 그림이었습니다. 그냥 사각형 안에 원이 들어있는데 이게 도대체 뭔가 한참을 보고 봐도 모르겠어서 인터넷을 찾아봤는데 저게 건조기라고 하더라구요. 윗줄부터 보면 태양 그림이 보일 것입니다. 태양에 그늘이 져있는건 그늘에 건조하는 것이고 태양 그림은 햇빛에 건조시키라는 뜻입니다. 옷걸이는 말그대로 옷걸이에 걸어서 말리고, 뉘어서는 바닥에 뉘어서 건조시키라는 뜻입니다. 늘어나기 때문에 뉘어서 건조하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일 헷갈렸던 건조기는 엑스표시가 있냐 없냐에 따라 건조기 사용의 가능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손으로 짜는것도 보시면 바로 알 수 있으실 거예요.
4. 드라이클리닝
물빨래가 안되는 것은 이제 드라이클리닝을 해야됩니다. 드라이클리닝도 되는 옷이 있고 안되는 옷이 있습니다. 세탁표시기호를 보시면 드라이클리닝 하시기 전에 꼭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을 짚어드리면 첫번째그림과 세번째 그림입니다. 원 아래에 직선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인데, 직선이 있으면 드라이클리닝 전문점에 맡겨야 한다는 뜻입니다. 직선이 없으면 셀프로 해도 무방하다는 뜻이구요. 두번째는 드라이클리닝 가능하되 석유계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잘 알아두시길 바라요.
5. 다림질
마지막으로 다리미에 관련된 세탁표시기호 입니다. 다리미는 쉽습니다. 표시되어 있는 온도대로 설정 후 다림질을 하시면 됩니다. 다리미 아래에 물결표시가 있는 옷은 옷위에 천을 덮고 해당 온도로 다림질을 하라는 의미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엑스표시가 있는건 다림질 하면 안된다는 뜻이겠죠?
오늘은 세탁표시기호 보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놓고 보니까 생각보다 간단하죠?? 간단한 상식도 늘리고 실제 내 옷을 바른 세탁법으로 해주시면 옷 관리에 유용하실 것 같습니다.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차이점 정리 (0) | 2021.04.12 |
---|---|
거북목 증후군 증상 과 교정방법 (0) | 2021.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