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침 9시부터 6시까지 컴퓨터 앞에서만 시간을 보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를 오래 쳐다보면 나도 모르게 거북목 처럼 목을 빼꼼히 내밀고 있게 됩니다. 그럴때마다 자세를 바로고쳐 앉곤 하는데요. 이러한 거북목 자세가 오래 되다 보면 거북목 증후군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상당히 아픈 고통을 동반하고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디서 많이 보시던 자세 아닙니까? 네 맞습니다. 바로 우리들의 자세입니다. 많은 직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위의 사진과 같은 자세를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자세가 거북목과 비슷하다고 하여 거북목자세라고 불립니다. 이 거북목 자세가 오랜기간 지속되면 목주위나 어깨 주위로 인대 또는 근육이 많아지는 거북목 증후군이 나타나게 되는것입니다. 의학적인 명칭은 경추증이라고도 합니다.

 

거북목의 원인

 

 모니터를 볼 때 내 시선보다 낮은곳에 위치한 경우 자세히 들여다 보게되면서 자연스럽게 목이 길게 빠져나오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자세를 오랜시간 지속되면 거북목 증후군의 제일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의식적으로 하면 다행이지만 나도 모르게 이런 거북목 자세가 반복되더라구요. 그래서 근육이나 뼈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모니터 높이를 최대한 자신의 시선과 맞추도록 하고 턱은 항상 당기셔서 정면으로 보는 것이 거북목 증후군 예방의 한가지 방법입니다. 

 

거북목 증후군의 증상


 증상은 어깨나 목 주위 부분이 뻣뻣하거나 근육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대표적인 거북목 증후군의 증상입니다. 그리고 머리가 아프거나 항상 어깨 주위가 뭉쳐있다는 느낌을 받고, 피로를 느끼기가 쉽습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공부 능률이나 일의 효율을 떨어뜨리게 되고 사람이 예민해지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 외에도 팔저림, 불면증, 현기증도 간혹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정방법

 거북목 증후군 교정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제일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의식적으로 본인의 자세를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내가 모니터를 보면서 고개를 내밀고 있지는 않은지 자주 확인하시는 습관을 들이세요. 제일 중요한 한가지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모니터의 높이를 내 눈높이 정면에 화면이 올 수 있도록 책이나 받침대로 높이를 올리시게 되면 내려다 볼 일이 없어지게 되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병원에 주기적으로 다니시면서 치료를 받으시거나 거북목 교정운동을 꾸준히 해주면서 바꾸어 나가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유튜브에 검색해보시면 거북목 교정운동 영상이 잘 나와있으니 매일 저녁 따라하시면서 교정하시면 됩니다. 대중교통에서 이동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보시는 분이 70프로 이상일텐데요. 이 자세도 거북목 증후군에 걸리기 딱 좋은 자세입니다. 정 심심하셔서 스마트폰을 보시고 싶으시면 내 눈높이와 맞춰서 정면에서 보세요. 아마 다른사람들이 이상하게 쳐다볼 것입니다. 제일 좋은것은 이동시간동안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은 것이 거북목증후군 예방방법이겠습니다.

 

자가운동 방법 


목 스트레칭입니다.
1. 한쪽 팔을 머리 옆에 올립니다.
2. 머리를 한 방향으로 당기세요.
3. 10~15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4. 반대쪽도 하세요.

어깨 스트레칭입니다.
1. 두 손을 모으고 뒤통수를 받쳐주세요.
2. 팔꿈치를 최대한 뒤로 젖히고 천천히 고개를 들고 위를 보세요.
3. 10~15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오늘은 거북목 증후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의 자세가 얼마나 좋지 않은지 이제 느껴지셨나요? 항상 의식적으로 내 목의 위치가 어디있는지 꼭 확인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거북목 증후군에 빠질일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차이점 정리  (0) 2021.04.12
세탁표시기호 보는방법  (0) 2021.04.02
댓글